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2022년 RHCE 8 합격 후기 + 레드햇 자격증 이벤트 + 할인코드

엔지니어일기/자격증후기

by jaws99 2022. 1. 18. 01:31

본문

반응형

RHCSA가 없어서 자격증은 없다....

시험 준비를 하는데, 참고할만한 블로그가 많이 없는 아쉬움이 있어 글을 오랜만에 적습니다.

 

-- 시험 관련 --

1. 시험 시간은 4시간이고, web으로 docs를 볼 수 있습니다.

2. 처음에 감독관이 영어로 뭐라고 말해서 얼탔는데 번역해달라고 하면 번역해서 잘 도와주십니다.

(아 물론 대답도 영어로 하셔야 합니다 ㅎㅎ..)

3. 문제는 한국어 + 영어가 지원됩니다. 한국어는 번역이 이상한 게 많아 영어로 한 번 더 보면 도움이 됩니다.

4. 문제뿐만 아니라 설명? 들도 역시 한국어가 지원됩니다. 왼쪽 아래에서 바꿀 수 있던 것 같습니다.

5. VM 정보들을 주면 호스트에서 ssh로 붙어서 하면 됩니다. 이거 몰라서 처음에 10분은 날려먹은 것 같네요..

6. 음식물은 안되고, 마실 것(물) 정도는 허용해 주셨습니다.

7. 응시료는 1과목에 42만 원이라고 하는데, 저는 1+1 이벤트로 RHCSA, RHCE 42+4.2(부가세)로 23.1에 응시했습니다.

https://www.redhat.com/ko/korea-training-2022

아니면 아래 할인 코드 사용하셔도 될 듯 합니다.

22년 4월 10일까지 사용 가능합니다.

8. 시험 결과는 금요일이어서 그런지, 당일에 나왔습니다. 보통 1~2일 정도 소요된다는 글을 봤습니다.

 

 

-- 시험 준비 --

1. 처음에 교육기관에서 교육 들었습니다.(무료) 교육은 교재 읽어주고 lab만 계속 연습시켰는데 왜 이렇게 하신지 알 것 같네요. 이론보다는 직접 타이핑해보면서 사용을 해봐야 하고, 교재에 있는 게 다 나오거든요..

-> 교육기관 교재가 아니라 레드햇에서 제공해주는 교재가 있습니다.

 

2. RHCE 8 Ansible 시험은 "어떤 상황"에 "어떤 모듈" 쓰는지만 매칭이 되면 합격은 할 수 있다 라고 생각합니다.

(제가 그랬거든요 근데 아슬아슬 하더라구요.)

 

패키지 설치? -> yum 

바로 docs에서 yum 검색해서 어떻게 쓰는지만 알면 됩니다.

https://docs.ansible.com/ansible/2.9/modules/yum_module.html#yum-module 

 

그래서 저는 교재에서 사용하는 모듈들만 전부 언제 사용하는지 외웠고, 그러면 시험장에서 docs만 보면 문제를 풀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.

 

근데 이렇게 준비해놓고 시험장에서 docs가 검색이 안돼서 클릭, Ctrl + F4로 찾아가면서 했네요.

 

대안으로는 ansible-doc도 분명 알고 있었는데 긴장돼서 까먹은 것 같네요...ㅜㅜ

 

3. RHCE 목표에서 따로 용어가 나오지 않아서 적어드리면, Jinja2 Template을 사용해 파일 배포하는 방법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. 

-- 결론 --

1. 무료 교육기관을 잘 찾아서 등록해라!

-> 냅다 docs만 읽기에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것 같습니다.

 

2.  시험 시간 4시간이 많아 보이긴 하는데, 저처럼 하면 촉박할 수 있다..ㅎㅎ

 

다들 잘 준비하셔서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:)

반응형

관련글 더보기